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불련 부산지부, 희망 속에서 한 걸음

기사승인 2019.05.10  15:05:20

공유
default_news_ad2

- - 불기 2563년 부산봉축연합대법회와 연등행렬행사 적극 동참하다 -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부산지부(이하 ‘대불련 부산지부’)가 희망적인 분위기 속에서 다시금 태동하고 있다.

불기 2563년 5월4일(토) 거행된 2019년 부산연등축제 행사 중 하나인 봉축연합대법회와 연등행렬(이하 ‘연등행렬행사’)에 동참하기 위하여 ‘대불련 부산지부’는 사전 모임을 수차례 갖고 연등을 자체 제작하였다.

연등회 2차 회의에서 유인재학생과 박선혜학생
대불련 피켓을 만들고 있는 박선혜학생과 유인재학생

 ‘대불련 부산지부’의 ‘연등행렬행사’ 동참에는 중심이 되어 기획한 두 학생 대표가 있었다. 바로 부산대학교 불교학생회 회장 박선혜학생과 동아대학교 불교학생회 회장 유인재학생이다. 이 두 학생은 대불련 중앙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하다고 한다.

2018년도 박선혜학생이 지회장을 맡으면서 부산대학교 지회는 전국 대학생 불교동아리의 최고 우수지회상을 수상하여 명실상부한 명품 불교동아리로 재탄생되었다.

유인재학생도 마찬가지로 2014학년도 1학년으로 입학하자마자 꺼져가는 동아대학교 불교학생회를 살리고자 십방으로 노력을 경주하였다. 아울러 2014년 1년 동안 대불련 중앙사무국에서 문화부장 소임하면서 전국회원 50명 달성하였고, 2016년에는 대불련 서울지부 대학생 연등행렬을 총괄하였다.

지도법사인 혜영스님 지도로 연등을 만들고 있는 부산대학교 불교동아리 회원들
대불련 부산지부 선두 행렬

이 두 학생의 경험과 뛰어난 리더십, 그리고 열정 속에서 이루어진 ‘연등행렬행사’ 동참 기획은 마침내 2019년 부산연등축제의 하나인 5월 4일 당일의 ‘연등행렬행사’에서 그 빛을 발할 수 있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부산대학교 지회의 역할이 지대하였다. 연등제작을 위하여 부산대학교 불교동아리는 연등 공방을 열고, 부산대학교 지도 법사인 한마음선원 혜영스님의 지도로 부산대학교 불교동아리 회원 20여명과 동아대학교 불교동아리 회원 3명 등 23명이 밤늦은 시간까지 ‘연등행렬행사’에 참석할 학생들과 대불련 선배들이 사용할 연등을 만들었다. 연등 제작이 모두 끝난 후 지도법사 혜영스님은 법문에서 “누군가를 위해서 이렇게 보시하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라며 참여 학생들의 노고를 칭찬하였다.

2019년 5월 4일 (토) 부산 시민공원에서 개최된 ‘연등행렬행사’에는 부산 지역의 대동대학교, 동아대학교,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 해양대학교 등 5개 대학 학생들과 교수들, 대불련 부산지역 총동문회 회원들 총 80여명이 참가하였다. 대불련 부산지부를 표시하는 큰 피켓이 앞장을 서고 각 대학의 피켓이 뒤따르며 학생들은 연등을 들고 행진하였다. 학생들 뒤를 좇아 교수들과 대불련 부산지역 총동문회 회원들이 행진하였다.

부산대학교 장엄등을 들고있는 기획부장 김영권학생
대동대학교와 동아대학교 피켓
연등행렬행사 참석을 기념하는 학생들 모습

이제까지의 ‘연등행렬행사’에는 불교동아리 학생들, 대불련 부산지역 총동문회 회원들, 교수들이 함께 참석하지 않고 각 사찰 이름으로 혹은 이 행사의 봉사활동으로 개별적으로 참여했지만, 금년도 연등 행렬에는 ‘대불련 부산지부’ 명으로 별도 동참하였다는 점, 또 이번 참여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기획된 점 등이 값지고 의미 있는 일이었다.

또 하나 의미 있는 것은 교수불자연합회와 대불련 동문회의 적극적인 격려와 후원일 것이다. 두 단체는 학생대표들과 유기적으로 협의하면서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특히, 4월 26일 ‘대학생금요법회’ 장소인 서면 가야선원에서 있었던 3차 회의에서 대불련 부산지역 총동문회 최은희회장은 “재학생들의 젊은 기운을 받아서 동문회는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하며 늘 응원한다.”면서 학생들을 성원하였고 부산교수불자연합회 회장인 장상목 교수는 “학업과 취업에 바쁜 와중에도 본인들의 철학과 믿음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자세를 견인한다면 사회에 나가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 확실하다.”고 칭찬하고 연합회에서 마련한 지원금을 전달하였다.

대불련 부산지부에 격려금을 전달하는 부산교수불자연합회 장상목회장
대불련 부산지부에 격려금을 전달하는 대불련 부산총동문회 최은회회장

이에 대불련 부산지부 학생들은 학생들 주도 행사에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은 교수불자연합회와 대불련 부산지역 총동문회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있다.

앞으로도 부산교수불자연합회와 대불련 부산지역 동문회의 후원과 격려로 각 대학의 불교학생회 활동이 더욱 풍성하게 꽃을 피며, 또 이번 처음 참석한 ‘연등행렬행사’가 성공적으로 끝난 만큼 앞으로 ‘대불련 부산지부’의 행보가 기대된다.

정태권 tgjeong@kmou.ac.kr

<저작권자 © e불교중흥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